21tv



  제목 : 승리의 개가



시편 18편은 여호와의 종 다윗의 시로 여호와께서 다윗을 그 모든 원수와 사울의 손에서 구원하신 날에 다윗이 부른 노래입니다. 이 시 가운데 특이한 것은 자신을 유다의 왕이라 지칭하지 않고 단지 ‘여호와의 종’이라는 단어를 사용, 하나님의 종이 된 것만을 자랑으로 여기고 있습니다.

1.다윗이 모든 원수를 꺾고 이긴 비결(1∼2절)

다윗이 원수들을 꺾고 이길 수 있었던 것은 여호와를 사랑하고 자신의 힘으로 삼아 하나님과의 관계를 잘 정립했기 때문입니다. 하나님은 그와의 관계에서 ‘반석, 요새, 건지시는 자, 피할 바위, 방패, 구원의 뿔(능력),산성’이 되셨습니다.

2.다윗의 위험(3∼5절)

그의 상황은 사망의 줄과 불의의 창수, 음부의 줄, 사망의 올무와 같은 죽이고 파괴시키고 괴롭히는 매우 큰 위험 속에 있었습니다.

3.구원의 방편(3?6절)

그는 여호와께 아뢰리니(3절) 환란에서 여호와께 아뢰며 나의 하나님께 부르짖었더니(6절)라고 말하고 있습니다. 다윗은 기도하는 여호와의 종이었습니다. 그리고 하나님은 기도를 들으시는 하나님입니다. 다윗처럼 하나님께 상달될 때까지 나의 부르짖음이 그 귀에 들렸도다(6절)라는 응답의 순간까지 포기하지 않고 간구하는 것이 기도입니다.

4.하나님의 구원 역사(7∼19절)

하나님의 구원 역사는 첫째, 땅을 진동시키십니다(7절). 둘째, 하나님은 진노의 불을 준비하십니다(8절). 셋째, 그 신속하심(10절)과 은밀하심(11절)으로 강림하십니다. 넷째, 우박 숯불(번개) 뇌성 화살 콧김으로 바다 바닥이 드러나고 땅의 기초가 벌거벗은 채 나타나도록 하는(12∼15절) 전능하시고 실패할 수 없는 역사입니다. 다섯째, 위에서부터 나를 취하시고 많은 물(깊은 물)에서 나를 건져내시고 강한 원수에게서 구원하시는 결과를 이루십니다. 나 하나를 구원하시려고 어머어마한 역사와 천지개벽의 역사를 이루십니다. 그래서 그분은 나의 의지가 되시고 나를 넓은 곳으로 인도하시는 인도자 하나님이십니다. 하나님은 주권적인 은혜로 나를 기뻐하시는 분입니다. 우리는 하나님을 신뢰하며 위험과 원수의 도전이 강할수록 상달되는 간절한 기도로 하나님의 역사를 체험하는 성도가 되어야겠습니다.

오늘의 기도
하나님! 주님을 의지하여 살아가는 우리의 삶이 더 넓은 곳으로 인도하시는 하나님의 역사로 체험되게 하여주시옵소서. 아멘.


“나의 힘이 되신 여호와여 내가 주를 사랑하나이다…나의 구원의 뿔이시요 나의 산성이시로
다” 시18;1∼2





하늘로의 호소(2)

 
 
  [한복협] 2020년 5월 발표
21TV 유투브채널 오픈하다....
플로리스트 고급과정 회원...
영상 서비스가 업그레이드 ...
가을을 여는 성전꽃꽂이 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