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1tv



 
Subject  

   온전한 주일성수 신앙의 회복을 염원하며 - 김삼환목사 (명성교회)




안식일은 우리가 잘 아는대로 하나님께서 만물을 다 창조하시고 안식하신 날입니다.
하나님께서는 그 날이 거룩한 날, 축복의 날이라고 말씀하셨습니다(창 2:3). 그리고 우리에게 이 날을 지키라고 명령하셨습니다(출 20:8-11). 광야에서 만나를 주실 때에도 안식일은 쉬게 할 정도로, 안식일은 하나님 앞에서의 쉼에만 집중하고 다른 어떤 것에도 마음과 시간을 빼앗기지 않도록 하셨습니다.
이사야서는 안식일을 일컬어 즐거운 날, 존귀한 날이라고 말씀하고 있습니다(사58:13). 하나님은 이 날을 우리에게 회복의 날, 즉 모든 것을 회복하는 날로 주셨습니다.





구약의 모든 것은 완전하지 않습니다. 그런데 예수님께서 부활하시고 주일을 맞이하시면서 완전한 안식, 완전한 축복이 이루어졌습니다.
구약의 안식은 창조와 쉼이라는 두 개의 기둥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출애굽, 즉 모든 고통과 노동 저주로부터희 해방과 자유를 담고 있습니다. 그런데 신약의 안식은 예수님의 십자가와 부활로부터 주어지는 것입니다. 구약의 짐승제사가 예수님의 피의 제사로 바뀐 것처럼 신약의 안식은 ‘영원한 천국의 안식’까지 주어지는 놀라운 것입니다. 구약은 그림자요 신약은 본체이며, 구약은 약속이요 신약은 그 약속이 이루어진 완전한 것입니다.
예수님은 안식일에 회당에서 가르치시며 사역하셨고 부활하신 후에는 주일에 나타나셨습니다. 제자들도 이 예수님의 뒤를 따랐지요. 시간이 지나고 교회가 성장하면서 안식일을 지키던 것이 주일로 지키는 것으로 완전히 자리를 잡고, 기독교가 국교가 되면서 주일을 지키는 것이 오늘까지 이어져 내려오고 있습니다.

저희 어머니는 저를 엎고 교회에 다니셨습니다. 아침식사를 일찍이 마치고 서둘러 교회에 가면 예배시간이 되고, 예배를 마치자마자 신속하게 집에 돌아오면 저녁식사를 준비할 시간이었다고 합니다. 그럴 정도로 멀리 강을 건너고 산을 건너고 주일을 지키셨습니다. 저는 어머니에게 이러한 주일 성수와 새벽기도를 영적 유산으로 물려받았습니다.
군에서 교회없는 부대에 복무하며 주일을 지키는 것 때문에 고생을 많이 하였습니다. 한번은 주일 성수 문제로 매를 많이 맞고 입원을 했는데 입원한 다음날이 주일이었습니다. 환자들을 다 데리고 교회에 다녀왔더니 비상이 나있었습니다. 실컷 얻어맞고 몸을 숙일 수가 없어서 보름동안 서서 대변을 봐야했습니다. 그러면서 주일을 지켰습니다.

주일은 생명을 걸고 지켜야 되는 것입니다. 그래서 저희 교회 성도들에게 모든 예배를 철저히 강조합니다. 예수님께서 우리같은 죄인들에게 생명을 내어주시고 부활하시며 주일을 주셨는데, 이 생명의 날을 안 지키면 안된다고 강조합니다.
교인들에게는 좀 미안한 마음도 있습니다. 주일에 본 예배와 저녁예배를 드리고, 월요일에는 월요기도회가 있고, 수요일에는 수요기도회가 있고, 금요일에도 모임이 있습니다. 토요 새벽기도에는 가족들을 아이들까지 다 데리고 나오게 하고, 화요일에는 여전도회 등의 모임이 있다보니 교인들이 쉬는 날이 목요일 밖에 없습니다.
그런데 몸은 좀 피곤해도 이것이 큰 복이라고 생각합니다. 교회에 와서 하나님께 예배드리는 시간을 많이 바치고 몸과 마음과 시간과 정성을 바치는 것이 교인들의 장래에 하늘의 복이요 땅의 기름짐이라고 믿습니다.

목사가 교인들을 편하게 해주려고 주일 저녁 예배를 안본다면 잠깐 편할지 몰라고 장기적으로 교인들에게 큰 손해입니다. 주의 종이 욕을 먹어야 교회가 영적으로 살아납니다. 주일 저녁에 연속극 보게 하고 시간을 다른 데 바치게 하면 남는 시간에 죄의 유혹을 받고 영적으로 해이해집니다. 영적인 안일에 빠지면 모든 것이 다 무너집니다. 그래서 저는 주일 저녁 예배는 물론이고 새벽기도까지 철저히 지키도록 합니다. 새벽을 지키고 하루를 지키고 그 삶을 지키게 합니다.

시대가 악합니다. 그럴수록 영적 전쟁이라는 마음가짐으로 주일을 성수해야 합니다.
감사합니다.







-->

 
 
  플로리스트 고급과정 회원...
영상 서비스가 업그레이드 ...
가을을 여는 성전꽃꽂이 세...
FFC 송년모임 및 성탄장식 ...
성전꽃꽂이 연구회 회원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