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1tv

  제목 : 일단 맞서면 자신감이 붙는다



*요구하면 얻는다

아이들은 원하고 요구한다. 그래서 얻는다. 그러나 어른은 원하지만 변명을 늘어놓는다. 그래서 못 얻는다. 단순하다. “구하는 이마다 얻을 것이요”(마7:7).

*일단 맞서면 자신감이 생긴다

맞서는 것은 늘 두렵다. 불편과 위험을 감수해야 한다. 그러나 두려움을 뚫고 일단 맞서면 왠지 모르는 자신감이 생긴다. 더 나은 미래를 만들려면 두려움과 맞서 앞으로 나아가야 한다.

약한 다윗이 강한 골리앗을 향해 마주쳐 나갔고(삼상17:48) 약한 여호사밧 군대가 강한 모압 동맹군을 향해 마주쳐 나갔다(대하20:17). 전력이 약하고 전세가 불리해도 전선을 긋고 거기로 마주쳐 나가는 것, 그래서 거기에 현존하시는 하나님의 도우심을 경험하는 것, 이것이 믿음의 행동이다. “…내일 저희를 마주 나가라. 여호와가 너희와 함께 하리라…”(대하20:17).

*행동해야 바뀐다

가장 큰 두려움이 무엇인가. 미래에도 지금과 똑같거나 더 못할지도 모른다는 막연함이다. 그렇다면 행동하라. 생각은 변화를 주지 못하지만 행동은 변화를 주고 자신감을 준다. 지금과 다른 미래를 원한다면 지금과 다른 생각만으로는 안 된다. 행동하기 전에는 아무 것도 안 바뀐다. 단기간에 성과를 낼 수 있는 일에 집중하라. 매일 자신을 위해 뭔가를 계속하라.

*성공하게 하는 습관

한두 번의 행동이 인생을 바꾸지 못한다. 1만 번의 행동으로 나타나는 습관이 인생을 바꾼다. 성공은 성공하게 하는 습관의 결과이다. 1만 번의 심층행동이 습관을 만들고 1만 시간의 심층투자가 대가를 만들고 1만 번의 심층모방이 창조를 만든다.

*콩알만한 가슴을 키워라

잘 되면 교만해 지고 못 되면 비참해 진다. 마음의 널 뛰기가 심하다. 어제의 자신감이 오늘의 불안감으로 변한다. 존재감이 너무 가볍다. 콩알만한 가슴을 어떻게 키워야 할까. “자신감을 기르려면 자신이 잘 했던 일을 상기하라. 힘을 주는 책을 읽으라. 감사하라. 단기간에 성과를 내는 일에 집중하라. 매일 자신을 위해 뭔가를 계속하라. 주변에 좋은 사람들로 포진시켜라”(잭 캔필드).

*어느 게 더 복인가?

물이 마르고 먹을 게 없으면 나무가 곳곳에 깊이 뿌리를 내린다. 물이 흥건하고 먹을 게 많으면 나무가 게으르게 뿌리를 걸친다. 어느 것이 더 복인가.

“왜 이리 서평이 많은 거야? 책 제목은 또 뭐야?” <베끼고 훔치고 창조하라>(2011, 김종춘, 매일경제신문사) http://j.mp/fGXt7b [새창에서 열기]

“아바타”는 이전 영화들을 모방한 흔적을 곳곳에 갖고 있다. 그러나 모방의 아류는 아니다. 모방을 통해 모방을 넘어선 창작물이다. 창조는 모방의 끄트머리에 있다.

<베끼고 훔치고 창조하라>(2011, 김종춘, 매일경제신문사) http://j.mp/fGXt7b [새창에서 열기]




베끼고 훔치고 창조하라

 
 
 
[최근칼럼]
[김명혁] “사랑과 섬김의...
[유관지] (0121) 신촌(新...
[남상순] 주는 자의 복
[이광우] 아내가 닦아준 ...
[박성일] [박성일목사 칼...
[김학현] 사람을 찾습니다...
[김종춘] 일단 맞서면 자...
[안정기] 함께 하면 강합...
[오디오칼럼] [보이는 오디...
[영상칼럼] 2018년 신년메시...